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 투 포인트 뮤지엄: 더 좋은 상사가 되고 싶다면...

2025. 3. 17. 13:40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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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투 포인트 뮤지엄(Two Point Museum)을 플레이하면서 재미있게도 게임 내에서 나 자신을 더 나은 상사로 만들게 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 게임은 경영 시뮬레이션의 매력적인 예로, 뮤지엄을 관리하며 다양한 전시물을 꾸미고,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기발한 미션들을 수행하는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게임의 핵심: 재미와 보상의 끝없는 순환

투 포인트 뮤지엄은 지속적인 보상을 통해 플레이어를 몰입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고학 팀을 파견해 새로운 전시물을 확보하면 무료로 고대 유물 상자가 제공되는 등, 다양한 보상이 이어지죠. 또한, 중복된 전시물이나 장식 아이템을 연구하면 새로운 아이템을 해제할 수 있는 재미도 있습니다.

조금씩 도전적인 과제들이 생긴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과제들이 주어집니다. 초기에는 새로운 게임 메커니즘을 배우거나, 전시 관람 경험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게 되죠. 그러나 점차 더 커다란 도전이 다가옵니다. 특히, ‘직원들의 급여 만족도’를 75% 이상 맞추라는 미션이 있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이 부분은 제가 전혀 신경 쓰지 않았던 부분이었죠. 직원들이 가끔 급여에 대해 불평하고 떠나겠다고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했지만, 급여를 조금 올려주면 금방 해결됐습니다. 하지만, 전 직원의 급여 만족도를 맞추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예산 관리와 직원의 행복

급여 문제를 해결하려면 결국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제 뮤지엄은 후원금, 기부금, 그리고 기념품 가게 판매로 겨우 운영되는 형편이었기에, 추가적인 수입원을 찾아야 했습니다. 먼저, 현실의 박물관들을 참고해 기념품 가게를 재구성하여, 손님들이 공룡 전시관을 지나가면서 자연스럽게 기념품 가게를 지나도록 유도했죠. 이로 인해 방문객들의 발걸음이 증가하고 판매도 늘어났습니다. 또, 화장실 근처에 광고 포스터를 붙여 광고 수익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게임의 핵심 중 하나는 직원들의 훈련입니다. 직원들을 훈련시키면 뮤지엄 평가점수가 올라가고, 그에 따라 매달 받는 보조금이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이 훈련이 직원들의 급여 요구를 증가시키긴 했지만, 직원들의 만족도와 뮤지엄 평판이 좋아지면서 결국 이 비용을 상쇄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통해 배운 중요한 교훈

급여를 올려주고 직원들의 행복도를 높이자, 마침내 제 뮤지엄은 더 많은 관람객들을 끌어들이고 인기 박물관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내에서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나쁜 점수를 줄여주고, 결국 더 많은 수익을 만들어내는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가 형성되었죠. 이를 통해 저는 실제로 "직원에게 투자하는 것이 비즈니스를 더 잘 운영하는 데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투 포인트 뮤지엄은 단순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넘어, 비즈니스 운영의 중요한 원칙들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직원들의 행복과 만족을 위해 예산을 조정하고, 전략을 세우며 뮤지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경험은 그 자체로 가치 있는 배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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